월별 소식지

[제 54호 2025.5]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교의 이유 있는 변신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박은영
등록일:
2025-05-07
조회수:
1940
첨부파일 :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교의 이유 있는 변신
저출생의 여파로 학생 수가 감소하면서 문을 닫는 초등학교가 늘고 있습니다. 교육부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 따르면 연간 초등학교 폐교 수는 2020년 17개교에서 2023년 27개교까지 늘어났다고 합니다. 문을 닫지 않더라도 발길이 뜸해지며 학교의 일부가 유휴공간으로 방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는 개인과 사회 전체의 발전에 필요한 필수 기관입니다. 공공재로서 지역 사회의 활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합니다. 이러한 인구 변화를 감지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학생과 지역사회, 그리고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변신을 꾀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학교
오늘날 학교는 학습 공간을 넘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 정서적 돌봄을 수행하고 지역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구성원이 의견을 모아 함께 공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건축가는 조율자이자 비전을 구체화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됩니다. 이에 다수의 학교 공간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한 건축사사무소 유어예의 김도현 소장에게 우리 교육 공간의 현실과 미래 사회를 위한 학교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요즘 학교
인구 구조의 변화와 첨단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발맞춰 우리의 교육 현장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건축, 인공지능 기반 교육, 지역 주민과의 공간 공유 등을 통해 자연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로 진화하는 요즘 학교의 모습을 모았습니다.
마을과 교사가 함께 만든 작은 학교 생존법
폐교 위기에 처한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단체의 노력과 지역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학교를 보존하면서도 특색 있는 공간으로 남긴 사례, 그리고 앞으로 남은 과제에 대한 기록입니다.  
변화하는 국내 학교 건축 3선
영국의 교육학자 하버트 스펜서는 "학교의 가장 큰 목적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하는 힘을 가르치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학교 건축과 관련된 사업에서 학생들을 위한 흥미로운 공간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표 건축물 3곳을 뽑아 소개합니다.
교육 혁신은 공간 혁신이다
각 학교마다 최고의 교육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학교건축가' 제도를 도입한 권문성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의 이야기입니다. 학교 공간에 대한 철학, 비전, 그리고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역 체육 인프라가 된 학교 운동장 
미국의 잉글우드 중학교 운동장은 소유권은 학교(LWSD)에 있지만, 시 정부와의 새로운 운영 협약으로 지역사회 공공 인프라로 거듭났습니다. 기존 천연 잔디는 강우로 사용이 제한적이었기에 양측이 1380만 달러를 투입해 인조 잔디와 조명을 설치했습니다. 성 중립 화장실과 휠체어 접근시설도 마련되어 더욱 포용적인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교실, 대피소, 커뮤니티 센터를 품은 학교
일본의 나루세 오우카 초등학교는 2011년 대지진과 해일 이후 탄생한 미래지향적 모델입니다. 평상시 교육 공간, 재난 시 대피소,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커뮤니티 센터로 기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대각선 공간 축과 분리된 출입구, 필요에 따라 닫을 수 있는 방화벽은 학습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지역사회와 공간을 유연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학교시설의 협력적 설계 사례
일본의 학교 만들기(2010)
자세히 보기

2024 학교복합시설 가이드라인
활성화 방안과 조성 절차(2024)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위한 건축기획
사업 추진 배경과 보완책(2021)

온택트 시대의 학교 교육 연구
지역사회 협력 기반 인터넷 교육환경 모색(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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