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26호 2023.01] 공공과 소통하는 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소식지관리자
등록일:
2023-01-03
조회수:
1459
첨부파일 :
[특집] 공공과 소통하는 디자인
공공과 소통하는 디자인
공공디자인 소식지가 어느덧 26회를 맞이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매월 전문가 기획 칼럼을 구성해 관련 업계 전문가가 지금 가장 눈여겨 보는 화두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관심가져야 할 이슈를 함께 고민해볼 수 있겠습니다. 흐름을 알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관련 서적을 읽고 현장에서 생생한 목소리로 오간 논의들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2023년의 첫 소식지는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잡지부터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 국내외 포럼 등 앞으로의 공공디자인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종혁 공공소통연구소 소장이 말하는 '공공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 
공공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이종혁은 현재 공공디자인이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된 계기로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을 뽑습니다. 최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도 이러한 배경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국내 공공디자인이 한 단계 더 진화하려면 국민 모두가 스스로 공공디자이너라고 인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국민이 자발적으로 만든 공공디자인과 캠페인은 공공디자인 실험을 촉진하면서도 공공 가치의 본질을 지향하는 생산적 방법이라고 말이죠. 앞으로 공공디자인계에서 중요하게 다뤄질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공공디자인'에 대한 그의 생각을 좀 더 깊이 들여다 보았습니다. 
최신 정보 업데이트를 위한 뉴스 매체 추천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읽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뉴스를 보는 것입니다. 최근 1~2년 사이 환경, 재료, 사회문제 등을 공공디자인과 연결지은 특집 기사를 자주 접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지금 공공디자인이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공공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오늘날 사회 흐름을 읽기 위해서라도 자신에게 맞는 뉴스레터나 잡지 하나 구독해야 하지 않을까요?
 
공공디자인 전문가의 추천 필독서

2022년 <공공디자인페스티벌>에서 소개한 도서 중 환경, 도시 등의 주제를 다룬 이야기들을 엄선해 추천합니다. 책은 늘 우리 사회를 조망하는 돋보기이자 거인의 어깨를 올라가는 사다리가 될 테니까요.

전문가들의 논의를 통해 읽는 미래

도시, 지역, 주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토론회와 포럼입니다. 2022년에는 기후위기 시대를 의식한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공공디자인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었죠. 올해 전문가들은 어떤 의견과 안건을 들고 행사장을 찾을까요?

앞으로 더욱 눈에 띌 ESG 경영

롯데백화점, GS리테일 등과 함께 환경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는 환경재단이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그린리더 양성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시의성에 입각해 쉽고 재밌게 기획된 캠페인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 프로젝트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약자를 위한 디자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2년 7월 "코로나19로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맞이하며 그 이면에 디지털 소외계층이라는 새로운 약자가 많이 생겨났다"는 발표와 함께 2023년부터 디지털 약자를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약자를 위한 공공디자인에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봅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디자인

심미성과 기능성이 강조되던 과거의 디자인에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공공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공공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성숙한 사회로의 발전을 이루게 할 것입니다.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는 공공디자인 캠페인

최근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행동을 촉구하는 공공캠페인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그중 눈에 띈 국내외 캠페인 사례를 모았습니다.

 
 
 
2022 강릉시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강릉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 관련 가이드라인
 
공공디자인 행정업무 안내서
공공디자인 행정 표준화 지침 마련을 위한 안내서
 
2022 연천군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매뉴얼
공공디자인 사업 추진을 위한 진흥계획 결과물
 
강남구도시관리공단 CI 홍보 활용
강남구 심벌마크 홍보 활용 가이드라인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