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35호 2023.10]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예고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박은영
등록일:
2023-10-03
조회수:
900
첨부파일 :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정부혁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특집]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예고편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 예고편 
지난해 서울을 중심으로 처음 열린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이 올해 두 번째를 준비하며 부산을 주 무대로 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10월 20일부터 29일까지 부산과 서울을 비롯해 전국 160여 곳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우리가 일상에서 누리는 공공디자인을 이야기합니다. 올해의 페스티벌을 통해 장애인, 고령자, 외국인 등 모든 사회구성원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 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기대하며, 즐겁고 유익한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표 전시와 프로그램을 미리 전해드립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행사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 프리뷰 
2018년 정부가 발표한 '제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으로 우리 삶 속에 공공디자인이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첫 행사를 연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은 5년 정부 계획이 종료되는 시점에 맞춰 '앞으로 공공디자인은 어떤 가치를 지녀야 하는지' 다시금 질문하고 논의해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올해 두 번째 문을 여는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은 '공공디자인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확대'하고 '지역 균형 발전의 견인 역할'을 하고자 준비 중입니다. 행사 오픈에 앞서 페스티벌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 주제전 큐레이터 인터뷰
부산에서 열리는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의 주제전 <모두를 위한 디자인: 우리가 꿈꾸는 보통의 일상>에서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이들 누구나 공평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유니버설디자인의 오늘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집, 동네, 학교, 일터 등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공간을 통해 공공디자인을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는데요, 공동으로 전시 기획을 맡은 권정민 계원예술대학교 교수와 한정희 큐레이터에게 주제전의 면면을 물었습니다.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가 던지는 질문
올해 공공디자인 토론회는 '장벽이 없는 삶,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란 주제로 펼쳐집니다.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는 일상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토론회를 잘 소화하기 위한 질문 네 가지를 미리 공유합니다. 
공공디자인 특구와 특별 프로그램 미리 보기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 현장에 모두 출석할 수 없다면 이번 기회를 맞이해 특별하게 옷을 갈아입은 공공디자인 특구인 부산부터 방문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먼저 신청해 보세요!
배리어프리 디자인 도시란
올해 페스티벌의 거점 도시인 부산은 '무장애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교통, 공원, 주거 등 다양한 부문에서 접근성을 개선한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시가 생각하는 '배리어프리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포용의 가치를 말하는 이유
토론회의 꽃은 각계 전문가가 한 자리에서 머리를 맞대는 종합 토론 시간이라고 할 수 있죠. 올해 토론회의 종합 토론 좌장을 맡은 이종혁 광운대학교 교수의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공공디자인 페스티벌》이 낳은 안건들 
페스티벌과 연계해 펼쳐지는 토론회, 학술대회는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해볼 주제와 경향을 배우기에 효과적인 시간입니다. 지난해 발표된 공공디자인 관련 이슈는 무엇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볼까요?

실무자를 위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가이드라인
사회문제해결 디자인의 개념 및 추진 배경과 진행 프로세스에 관한 안내서

파주시 유니버설디자인 체크리스트
공공공간부터 옥외 광고물까지 분야별 유니버설디자인 세부 적용 범위와 체크리스트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수상작 작품집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 '2022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수상작 모음집

제2차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관련 규정 및 환경 변화에 따라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범위를 3가지 유형으로 재구성안 2023 개정안
한국의 대표 디자인 행사 통합패스 판매
한국의 대표 디자인 행사인 공공디자인페스티벌(10월), 서울디자인(10월), 디자인코리아(11월), 서울디자인페스티벌(12월)을 모두 관람할 수 있는 통합패스가 오픈되었습니다. 한국의 디자인을 전 세계에 알리는 풍성한 축제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3년 10월 24일 화요일 아스티호텔 부산에서 열리는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가 현장 진행과 함께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진행합니다. '장벽이 없는 삶,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주제로 구성된 이번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발표
산업현장의 안전 언어인 안전표지 활용을 돕기 위한 플랫폼을 제안한 대상작 '안전을 생각하는 모두를 위한 안전표지 플랫폼 디자인' 외 총 23점이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상작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23년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 만족도 조사
공공디자인 정보 공유 플랫폼인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 제공과 공공디자인의 교류 협력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이용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