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 제목
- 2021 공공디자인 토론회
- 발행처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사업명
- 공공디자인 토론회
- 파일유형
- 문서
- 사업기간
- ~
- 공공누리유형
- 발행연도
- 2021
- 상세내용
- “공공가치를 디자인하다”의 주제로 개최한 2021 공공디자인 토론회 자료집
- 주제분류
- 보고서 및 자료, 정책 및 행정, 법규 및 제도, 도시기반 시설물, 녹지 시설물, 편의 시설물, 보행안전 시설물, 환경시설, 교통시설
- 기관·지역분류
- 공공기관 / 서울
- 키워드
- 범죄예방, 시설물, 업사이클, 도시품격, 친환경, 토론회
- 링크
본 연구는 충청남도에서 조성하는 내포-삽교호 구간 자전거 우선도로 설치와 관련하여 삽교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의 공간 접근성과 정보성, 편의성을 갖춘 레져·생활교통 공간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임. 자전거 이용 시설에 대한 현행 제도에 적합하고, 안전성과 편리성을 확보한 효율적인 시설 계획을 위한 기준 마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음.
충남연구원 공공디자인센터
2024
계양구는 인천시 내에서도 노인과 어린이 거주 인구가 높은 지역으로서, 어느 지역보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확보 및 사고예방을 실현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이 필요하다.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장애인 등은 신체적 대응 능력이 일반성인과 비교하여 현저히 떨어지므로 사고발생 시에도 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가 건물 구조와 도로 배치, 가로등, 감시장비 확충 등의 방법을 신도시 위주로 적용시킨 것이라면, 범죄예방환경 매뉴얼은 신도심과 구도심의 모든 곳을 포함하여 도심 내 범죄로부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니고있다. 또한 규제와 단속 측면의 설계보다 공간의 자연스러운 활성화를 유도 및 지원하는 차원으로 접근한다. 범죄예방 환경설계의 원칙을 기초로하되, 자연감시의 확대를 우선 순위로 설정하고 이외 접근통제, 영역성 및 명료성 강화, 활용성 증대, 유지관리의 원칙에 맞는 매뉴얼을 수립한다.
계양구
2023
본 연구는 범죄예방의 물리적 주요 수단인 조명과 지능정보기술이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연결하는 스마트조명시스템으로 변화하는 움직임이 늘어남에 따라 안전지대 조성 차원에서 스마트조명시스템을 활용한 공원 개선사례를 분석해보고 범죄예방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