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20호 2022.07] 골목길 보존을 위한 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소식지관리자
등록일:
2022-07-05
조회수:
719
첨부파일 :
[특집] 골목길 보존을 위한 디자인
제 20호 2022.07. 공공디자인 소식지 PUBLIC DESIGN NEWS LETTER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Korea Craft & Design Foundation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골목길 보존을 위한 디자인
서울시 골목길 기본계획 보고서(2018년)에 따르면 골목길을 '주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경제·문화·환경 등을 공유하고 공간적, 사회적 삶의 터전에 접해있는 너비 12m 미만의 길'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골목길은 우리 삶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이 연결되는 장소이자 사람들이 다양한 형태로 관계를 맺는 곳입니다. 아파트처럼 인공적으로 길을 내어 만든 것과는 다르게 오랜 시간에 걸쳐 그 지역의 형성과 변화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장소이기에 역사적 가치의 공간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좁은 길의 공간적 의미에서 벗어나 그 골목만이 가지는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으로써 존중받으며 좋은 방향으로 변화해나간 골목길 사례를 모았습니다. 
 
특집:골목길 보존을 위한 디자인
동네 고유의 색으로 빚은 생활골목 디자인 tokyobike 매장앞 사람들모습
동네 고유의 색으로 빚은 생활골목 디자인
이웃이 오가며 인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골목길은 지역 주민의 소통과 놀이의 공간이자 지역의 역사가 됩니다. 내 집과 더불어 생활 공간의 일부로 사용되는 골목길을 가치있게 여기며 아름답게 보존하고자 노력한 사례를 모았습니다. 서울 창신동의 봉제 마을, 광주광역시의 청춘발산마을, 도쿄 야나카의 사례 등 원주민들의 자발적 노력과 협업으로 개발이 아닌 개선되고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걷고 싶은 길, 머물고 싶은 마당(중국 광저우의 용칭 지구 골목 재생은 그 가능성에 한 발 다가간 모습)
걷고 싶은 길, 머물고 싶은 마당
골목 재생 디자인이 일상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넘어 도시 브랜딩 차원으로 번질 수 있을까요? 중국 광저우의 용칭 지구 골목 재생은 그 가능성에 한 발 다가간 모습입니다. 조경 전문가의 관점으로 보는 골목길 디자인 요소들이 특히 흥미롭습니다. 
 
지금:골목 재생 전문가 인터뷰와 역사길
골목을 여행하고 기록하는 사람들(우리마을 탐구생활 -해방촌,후암동편-)
골목을 여행하고 기록하는 사람들

특별할 것 하나 없는 일상 속 골목길을 대수롭게 기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연필, 녹음기, 카메라 등 온갖 기록 도구로 자신이 사는 '우리마을'을 기록하죠. 골목 안 미시사에 흠뻑 빠진 이들의 별난 골목 여행 방식을 소개합니다. 

한국의 근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역사문화 골목(서점, 고미술·민화, 서예·박물관도록)
한국의 근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역사문화 골목

역사 문화가 깃든 골목에는 인물, 건축물, 기념비 등을 중심으로 그 골목 고유의 정체성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사라지면 다시는 못 만들 흔적과 가치가 묻어 있어 더욱 소중히 다루게 되는 공간입니다. 

골목이 호텔 로비가 되면(강원도 정선군 마을호텔 18번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마을이 호텔이고 골목이 로비입니다.)
골목이 호텔 로비가 되면

강원도 정선군 마을호텔 18번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마을이 호텔이고 골목이 로비입니다. 식당, 세탁소 등의 어메니티가 골목 따라 펼쳐져 있죠. 벌써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누가 기획했냐고요? 토박이 고한읍 주민들입니다. 

폭 2m짜리 길이 불러온 변화:연남동 세모길(경의선 숲길 공원 끝자락에 위치한 모습)
폭 2m짜리 길이 불러온 변화

연남동 세모길을 아시나요? 경의선 숲길 공원 끝자락에 있어요. 폭 2~4m 남짓의 길을 따라 와인숍, 레스토랑 등이 있어 걷는 재미, 발견하는 즐거움이 쏠쏠하죠.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 같지만 사실 전문가들이 뭉쳐 만든 길이랍니다. 

 
지역:함께하는 공공디자인
 
정보:공공디자인 아카이브
근대路의 여행_근대골목 관광활성화사업 스토리텔링 및 디자인 마스터 플랜 최종보고 2013.12. 대구광역시 중구(명소), [관리번호 1-76, 사업분류, 주제:서구 경관형성사업,사업목적,사업위치,사업규모,사업지 위치 및 현장사진, 사업부서, 사업비, 사업기간, 시공사, 조감도(설치사진)] / 공공디자인을 통한 주거지 도시재생 사례연구 -부산시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을 대상으로-, 주 저자:최강림_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 / 충주시 도시재생우선지역(성내·성서동) 근린재생 중심시가지형 활성화계획 2017.6. Good충주
 
대구 근대골목 관광 활성화 사업
대구 근대골목 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및 디자인 마스터 플랜
 
절골마을 공공디자인 개선 사업 공사
안전하고 쾌적한 골목길 조성으로 주민의 편익 도모 및 도시 미관 향상
 
공공디자인을 통한 주거지 도시 재생 사례 연구
부산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을 통한 도시 재생 기초 연구 
 
충주시 근린 재생 중심 시가지형 활성화 계획
원도심 활력 증진 및 지속 가능한 실행 계획 수립을 통한 도시 재생 거점 조성안
 
KCDF: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중학생용 PUBLIC DESIGN 공공디자인(교사용 지도서), 일상 속에 함께 자리하고 있는 공공디자인 안전과 배려를 우선 -거리편 /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 지도서 & 교육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Korea Craft & Design Foundation

중학교 공공디자인 교사용 지도서와 교육 영상

2022년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 지도서와 교육 영상(거리편, 마을편)을 개발·제작해 보급합니다. 
 
나의잠 MySLeep 문화역서울284전관 2022.7.20...9.12. 2022mysleep.kr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역서울284

문화역서울284 기획전 <나의 잠, My Sleep>

삶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인 '잠'을 주제로 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이 재해석한 작품을 감상하며 각자의 경험을 투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공공디자인 소식지 구독하기
지난 공공디자인 소식지 보기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