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27호 2023.02] 장애물 없는 환경, 유니버설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소식지관리자
등록일:
2023-01-31
조회수:
1444
첨부파일 :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정부혁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특집] 장애물 없는 환경, 유니버설디자인
장애물 없는 환경, 유니버설디자인
전문가 칼럼에 글을 써준 박광재 교수는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과정에서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우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의 대답"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를 앞둔 한국은 이를 대비해 유니버설디자인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령으로 인한 운동능력장애, 시력장애, 청력장애, 인지장애 등 국민 대다수가 장애를 경험하게 될 날이 머지 않았으니까요. 이번 호에서는 우리가 유니버설디자인에 관심가져야 하는 이유를 비롯해 국내외 경향을 살펴볼 수 있는 정책, 행사, 사례를 모았습니다.
박광재 유니버설디자인 전문가가 말하는 '보편적 삶을 지원하는 디자인'
사람은 누구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일시적 부상, 잘못된 안내, 유모차 사용 등으로 인해 이동의 제한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일시적 사용의 어려움은 이동의 자유를 축소시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너무 쉽게 잊습니다. 이동에 제한이 생기면 우리 삶의 모든 단계에서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우리가 유니버설디자인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 앞에 도착한 유니버설디자인 2030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자신의 사회적 책임을 찾고 실천하려는 이들을 중심으로 유니버설디자인 담론이 쌓이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기업과 정부의 움직임이 눈에 띕니다. 보편적인 일상에서 누구나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을 소개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 동향을 가리키는 나침판

현재를 살피고 미래를 가늠하는 지름길, 바로 국제 단위의 행사를 보는 것입니다. 민관산학이 한 데 모이니 생생하고 풍성한 이야기가 오가죠. 지난 해에는 유니버설디자인과 관련해 어떤 논의가 있었을까요? 행사 영상을 온라인에 게시한 곳도 많아 지금 바로 현장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유니버설디자인의 핵심은 복지정책과 닮아 있습니다. 가파른 고령화와 세계화 속에서 더 세심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생활 속에 들어와 모두를 포용하는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사례를 모았습니다. 

신경다양성을 이해하는 움직임

대표적인 예로 DXC 단델리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신경발달장애가 있는 이들의 능력과 재능을 지원해 정보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도록 돕는 역할을 하죠. 2014년 호주와 뉴질랜드에 성공적인 론칭 후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주도권을 가지고 움직일 계획입니다. 

구분 없는 통합 놀이터 조성

"EU에서 통합을 정의하면서 모든 시설을 이용할 기회가 아니라 모든 활동에 완전하게 참여할 기회라고 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 통합 놀이터가 국내 곳곳에 생기는 요즘, '통합'의 진정한 의미와 우리의 과제를 EU가이드라인을 통해 짚어봅니다. 

공감력을 갖추는 도시 디자인 방법

시각장애인 건축가이자 버클리대학교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가르치는 크리스 도우니는 도시의 재미를 여러 감각으로 상상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접근성 디자인이란 누군가의 삶을 생동감 있게 만들어주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강조하죠.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 장소 만들기 일환으로 수립된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문화재안내판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 장소 만들기 일환으로 수립된 문화재안내판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생활안전 및 생활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유형별, 지역별 안전 예측 모델 발굴 및 공공디자인 사업 확산 결과물
도서관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 장소 만들기 일환으로 수립된 도서관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기업·기관 모집

청년디자이너 인턴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 기관, 협·단체 등 대상으로 2023년 2월 중 모집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생활안전 및 생활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 사업결과-경기도 수원시, 충남 당진시 편

사업을 통해 공동 주택 화재 시 대피유도 시스템, 안전알람 체계구성 및 안내사인, 안전키트 등을 개발했으며 주민들의 화재예방 교육으로 화재안전 의식이 높아졌습니다.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표어 부문

당신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일상을 바꾸는 슬로건이 됩니다.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슬로건 공모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