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31호 2023.06] 정보 전달을 위한 시각 메시지, 안내체계 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소식지관리자
등록일:
2023-06-06
조회수:
1042
첨부파일 :
[특집] 정보 전달을 위한 시각 메시지, 안내체계 디자인
정보 전달을 위한 시각 메시지, 안내체계 디자인 
사람들의 이동성이 점점 커지면서 친숙하지 않은 환경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공공 시설물의 양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현대인이 사는 대도시와 대형 건물은 완전히 익숙해질 수 없을 만큼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안내체계 디자인은 길찾기뿐 아니라 공간의 조직과 구조, 보안과 안전 규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설 이용법도 알려주어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안내체계 디자인은 공공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고 더 나아가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기에 사용자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한 나라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하는 안내체계 디자인이란 무엇이며, 그 종류와 디자인 법칙, 국내외 우수 사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서미란 디자인그룹메카 대표가 전하는 공간의 표정을 결정짓는 안내체계 디자인
안내체계 디자인은 건물, 지역, 도시, 국가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디자인그룹메카는 세계인이 주목한 국제 행사인 평창동계올림픽의 안내체계 디자인을 비롯해 서울지하철, 올림픽공원, 국립공원, 한강공원 등을 위한 안내체계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 디자인 중소기업입니다. 디자인그룹메카를 이끄는 서미란 대표는 공간 특성별 룩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소재 개발과 배치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K-컬처의 신성장 엔진, K-디자인 비전 선포식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K-디자인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공공디자인부터 도시, 패션, 건축, 산업 등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모든 분야를 아우른 진흥 계획은 디자인이 곧 'K-컬처의 신성장 동력'이 되는 내일로 수렴됩니다. 문화매력 강화, 사회문제 해결, 예술과 산업·기술의 융합, K-컬처를 확산하는 디자인까지 더 나은 매일을 만들어가는 공공디자인의 비전을 만나보세요. 
포괄적 정보 안내체계 디자인 체크리스트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정보안내체계를 정보 유형별로 정리했습니다. 안내판을 디자인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사례와 함께 확인해보세요. 
사용자의 눈높이를 맞춘 공간 유형별 사례 
공항, 역사, 미술관, 경기장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문화나 언어가 다른 여러 사람이 일시에 공존하는 곳이란 점입니다. 정보 안내체계 디자인이 더욱 섬세한 범위에서 세심하게 다뤄지는 이유입니다. 
해외는 지금 제대로 길찾기 디자인 중  
길찾기 디자인이란 그 환경의 이미지와 공간인지란 두 가지 차원을 디자인하는 시도입니다. 광의적으로는 정보 안내체계 디자인과 결이 같지만 장소의 특성을 더 부각한다는 측면에서 눈여겨 봐야 합니다.
보기 좋다고 다 좋은 건 아니야
이 글은 '정보를 시각화하는 디자이너라면 보는 이들을 위한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보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색각이상, 색맹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이죠.
3D로 진화한 지도에 필요한 안내체계
도락주 고려대학교 교수가 자체 개발한 로봇 스캐너로 실내 환경을 스캔한 뒤 3차원 웹 지도를 구현했습니다. 3D지도, 증강현실 콘텐츠가 많아지면 안내체계 디자인 원칙에도 새로운 물살이 필요하겠죠.

국제문화예술행사 개최도시 시각이미지 자료집 
2021 국제문화예술행사 개최도시 평창의 시각이미지 개선사업 결과 자료집

광명누리길 보행안내체계 표준디자인 매뉴얼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광명시 누리길 보행공간의 통합적인 보행안내 체계 개발

도서관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 장소 만들기 일환으로 수립된 도서관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 장소 만들기 일환으로 수립된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