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34호 2023.09] 차별 없는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소식지관리자
등록일:
2023-09-05
조회수:
1068
첨부파일 :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정부혁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특집] 차별 없는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차별 없는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차별은 표준화를 중심으로 빠른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사회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러 사물의 질이나 양 따위를 통일적으로 고르게 한 것, 소위 말하는 평균에 알게 모르게 차별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지요. 일반적, 표준, 평균이라는 단어 뒤에는 '개인적 특성을 놓치기 쉽다'는 의미가 함께 합니다. 이번 특집에서는 장애, 성별, 인종 등 사회적으로 갈등을 빚거나 특정 단체를 두고 이루어지는 행위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쉽게 경험하고 발견되는 다각적 문제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음과 행동 사이의 간극을 줄이며 누구나 차별 없는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임진이 UD꿈공장장이 전하는 차별받지 않고 행복해지는 방법
다양한 문화와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한데 어울리며 살아가야 하는 현대에 들어서 차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한경국립대학교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가르치는 임진이 교수는 차별받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아 성장하려면 누구나 스스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과 효과적인 지원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적시하며 바로 그 방법은 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는 맞춤식 교육에서 비롯된다고 말합니다. 
포용적 교육 전문가가 전하는 차별 없는 미술관 경험
이탈리아 베네치아에 있는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은 대표 작품을 복제해 촉각으로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점자 작품 설명 키트를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저마다의 정체성과 특징을 이해하고 작품 관람 방식을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합니다. 문화 유산을 향유할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으니까요.
고용 사각지대를 밝히는 비즈니스 모델
장애, 성별, 연령 등을 꼬리표로 삼는 대신 특장점으로 이해하고 근로 기회와 안전한 사회적 울타리를 만들어 주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때 디자인은 타인을 이해하는 도구가 됩니다. 
차별과 편견을 새롭게 바라본 디자인
모두를 위한 디자인은 생활 속에서 자리 잡은 차별과 편견을 새롭게 바라보는 태도에서 출발합니다. 이를 민감하게 포착해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국내외 공간과 디자인, 서비스, 제품을 살펴봅니다.
장애를 강점으로 만드는 방법
시각 장애를 둔 자녀의 아빠가 200여 명의 장애인과 인터뷰를 하며 깨달은 디자인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강점만 내세우는 이 시대에 '마이너리티'란 약점이 특별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 클럽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 클럽을 아시나요? 업계가 어떻게 여성 디자이너에게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었는지, 어떻게 지속 가능한 토양을 만들 수 있을지를 서로의 눈과 입과 손을 통해 함께 지어가고 있습니다.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꿈꾸는 미션잇
사회의 관점이나 인식의 틀을 넓히기 위해 포용적 디자인 동향을 알리는 일 외에도 직접 디자인 프로젝트도 진행하는 미션잇 김병수 대표를 소개합니다. 

서울시 복지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24종)
이용자 친화적 복지시설을 만들기 위한 기본 원칙을 담은 시설별 가이드라인

청양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수립 용역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제7조에 의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 수립 보고서

광명시 다목적화장실 디자인 가이드라인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이 쉽게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디자인 치침서

장애친화적 캠퍼스를 위한 시설 연구
장애학생을 위한 대학 캠퍼스 매개시설 실태 및 개선방안 보고서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최종 수상작 선정
제16회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은 총 15점이며, 대상(국무총리상) 수상작인 '북아현동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든 이의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문제 해결의 모델을 제시한 우수 공공디자인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올해는 '장벽이 없는 삶,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주제로 '더불어 행복한 삶의 환경' '포용적 사회의 보편적 복지' '모두의 지역, 지속 가능한 문화'를 다룹니다. 국내외 영향력 있는 연사의 초청 강연과 우수 사례 발제로 채운 이번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 개최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더 나은 세상을 상상하는 모두를 위한 축제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이 10월 20일부터 29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열립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