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거점

01.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강남구 공공디자인 30지(地) 환경 개선 리빙랩

2022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2022년 11월 준공 예정(대치동 학원가 일대/세곡천 일대/한강잠원지구)
웹사이트 www.gangnam.go.kr

지역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공디자인 전략
강남구는 기능과 효율 중심의 ‘하드도시(hard city)’에서 사람과 문화가 중심이 되는 ‘소프트도시(soft city)’로 전환하는 과정에 주민 참여형 문제 해결 방식을 도입해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강남구청은 모두를 위한 도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선정한 공공디자인 거점인 ‘강남구 공공디자인 30지(地)’ 가운데 3개소에 주민참여 리빙랩을 도입했습니다. 이 제도는 수혜자이자 수동적 위치에 있던 지역 주민이 설계자이자 결정의 주체로 지역 환경 개선의 전 과정에 참여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실행 부서는 사업에 따라 발주와 유지 보수를 통합 관리합니다.

주민참여 리빙랩은 문제 발견에서부터 해결 방안 도출까지 총 7단계의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지역 맞춤형 사업을 발굴하고, 주민 불편 사항 해소로 시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며, 기관이나 부서 간 협업으로 이른바 ‘칸막이 현상’을 극복하는 계기 또한 제공합니다.

이 제도는 공공디자인 사업 추진을 위한 효율적인 행정 모델로 여러 기관의 참고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강남구청은 주민참여 리빙랩을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의 실현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보고, 전체 진행 과정을 담은 책자를 배포하며 제도 정착 및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 기관 서울특별시 강남구청
대표 전화 02–3423–7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