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거점

33. 광주비엔날레 개최 도시 시각이미지 개선 사업

광주광역시 북구 비엔날레로 111 일대
웹사이트 tour.gwangju.go.kr/home/main.cs
인스타그램 @biennale_mediafacade

비엔날레의 공간답게, 더 광주답게!
광주광역시는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 예술 행사인 ‘광주비엔날레’가 2년마다 열리는 도시지만, 비엔날레의 높은 위상과 인지도에 비해 전시관 밖 광주 도심은 낙후되고 특색 없는 경관으로 아쉬움이 컸습니다. 특히 담장으로 둘러싸인 비엔날레 전시관 광장은 도심과 단절된 느낌마저 자아냈습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추진된 광주비엔날레 개최 도시 시각이미지 개선 사업은 비엔날레의 명성에 걸맞은 공공디자인으로 광주 도심 경관을 ‘아름답게 다르게, 더 간결하게 깨끗하게, 더 안전하고 즐겁게’ 조성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이 사업 후 비엔날레 광장에는 미디어 파사드가 설치되었고, 도로 다이어트로 보행 환경이 개선되었으며, 세계적인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포토 존이 될 수 있는 ‘아트 쉘터’가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전시관 주변의 조명 디자인으로 야간 경관을 조성하고, 담장 대신 낮은 유리 펜스와 휴식 공간을 더하는 등 독창적인 공공디자인으로 비엔날레 전시관 광장을 365일 열려 있는 광주의 문화 거점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광주비엔날레 개최 도시 시각이미지 개선 사업은 비엔날레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도 광주 시민이 일상적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문화 선도형 지역 발전 모델’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운영 기관 광주광역시 북구청
대표 전화 062–410–8227

페스티벌 기간 중 행사
❶ 비엔날레 문화콘서트
미디어 아트 전시/버스킹 공연/어린이 아트 클래스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펼쳐집니다.
─ 기간: 9월 17일(토)–10월 22일(토) 중 매주 토요일
─ 장소: 비엔날레 전시관 광장